소아 재활

“이것“만 하면 육아난이도 극하로 내려갑니다.

아몬드봉봉의 이야기 2024. 8. 5. 11:07
반응형

∨저는 아이를 2016년도에 출산 했어요. 

처음 아이를 키우면서 인터넷 정보와 책으로 배운 정보들로 아이를 어렵게 어렵게 키웠던 기억이 있네요. 다른 분들에게도 공유하고 싶어서 블로그에 글로 남겨봐요. 
 

이것  3가지만 잘 따른다면 육아 난이도가 엄청 쉬워져요. 

저는 육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3가지는 건강, 수면, 수유 (이유식을 포함한 식사) 라고 생각해요. 아이의 전체적인 컨디션이 조화롭게 따라 주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중 가장 중요한걸 꼽자면 수면이라고 생각해요.  
 

기본에 충실하면 육아난이도가 조금은 덜 힘들어져요.

육아시 다른 어떤것보다 3가지에 우선 집중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교육, 놀이, 체험, 장난감등등 육아 관련된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그래도 기본은 건강, 수면, 식사에요. 


1. 건강

아이가 건강하게 태어난 것만으로 엄청난 행복이에요. 우리 아이는 분만시 (제왕절개로 분만)  태변변흡입증후군으로 인한 감염과 무호흡으로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치료를 받았어요. 어렵게 한 임신이고 낳은 아이인데, 태어나자 마자 생이별을 하고 신생아 중환자 실에서 하루 두번 면회를 하는게 정말 힘들었어요.  아기 때 부터 아파서 큰 병원에서 치료받는것은 정말 힘든일이에요.  그래서 그때 아이를 정말 건강하게 키워야겠다고 결심했어요. 
 
물론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감기, 중이염, 장염등  각종 작은 질병들은에 걸리기도 하지만 아이가 성장하는 과정이고, 특별하게 지속적으로 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작은 질병들을 잘 이겨낼 수 있도록 잘 먹이고 충분히 쉬게 하면서 아이의 컨디션 조절을 해주세요. 
 
신체 건강도 중요하지만 정신적인 건강도 정말 중요해요. 엄마,아빠의 마음건강, 집안 분위기등이  아이 정서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안정적인 생활 환경을 위해서 노력하는게 정말 중요해요. 


2. 수면

수면 패턴이나 수면 시간들은 아이마다 다 달라요. 또 잠을 잘 자는 아이가 있고 잠 들기 까지 과정이 힘들고 잘 깨는 예민한 아이가 있어요. 밤시간에 맞춰 통장을 자는 아이가 있고 잠은 잘 들지만 자주 깨고 우는 아이도 있어요. 
아이의 타고난 기질도 있겠지만 수면은  훈련으로 조절할 수 있어요.
 
제가 아이의 수면 패턴을 알아가고 공부할때 똑개육아라는 책을 많이 참고했어요.  책 그대로 실천 하기보다는 참고만 하면서 아이의 수면패턴 형성, 낮잠 잘 자는 환경 조성 하는데 노력했어요. 아이가 좋은 수면 습관만 가진다면 육아가 육퇴해도 집안일은 해야하지만 육아가 난이도가 쉬워져요. 

3. 식사

수유 부터 이유식, 식사 까지 이것 역시도 엄마들에게 힘들고 선택 사항들이 많아서 고민이 되는 부분일 것 같아요. 저 역시 분유선택 부터 많이 알아보고 고민하고 선택의 연속 이였어요. 아이가 먹고 잘 싸고 하는 건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죠. 
 
사실 잘 먹는 먹성 역시 타고나는 부분이 있다는 생각이 들어요. 맛있는 음식을 줘도 아무것도 안먹겠다는 아기도 있고  너무 많이 먹어서 고민인 경우도 있죠.  이유식으로 넘어가면서 편식이 심해지기도 하고요.  저는 최대한 바빠도 이유식도 일일이 만들어서 먹였어요. 꼭 유기농 같은 비싸고 좋은 재료가 아니더라도, 집에서 있는 재료들을 충분히 활용해서 압력 밥솥을 이용해 푹 익혀서 주는 방식으로 만들었어요. 어릴적 부터 자극적인 맛에 입맛을 길들이기 싫어서 최대한 시판으로 나온 상품들은 사용하지 않았구요. 
 


이상 제가 아이 키울때 제가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들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짧게 글로 풀어봤어요.

소중하고 또 소중한 우리 아이 지만 키우는 과정이 힘들신 분들이 많아요.  제가 제시한 육아시 제시한 중요한 점들을 기억하시고 다른 곳에 에너지 많이 쏟지 마시고 건강하고 즐거운 육아하시길 바랍니다.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