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공부

유튜브, 넷플릭스로 엄마표 영어 진행방법 꿀팁

아몬드봉봉의 이야기 2023. 11. 6. 11:52
반응형

댓글로 질문주신 분들이 계셔서 글을 쓰게 되었어요.  엄마표 영어를 시작하면 까이유, 페파피그 같은 영어 영상 보여주면서 시작하면 되겠지 하고 막연하게 생각하시는 부모님들이 많으신듯해요.  결론은 …. 아닙니다. 영어 영상 보는 환경 세팅이 먼저라고 생각해요.   
 

1. 유튜브 앱에서 자유롭게 영상 보는 행위 금지
아이가 유튜브 알고리즘에 빠지면 한국어 영상, 화면전환이 빠른 자극적인 영상에 빠지게 되요. 영어 시청 초기에는 부모님이 옆에서 선택에 관해서 참견을 해야 해요.  "영어 영상 보닌깐 괜찮겠지" 라고 막연하게 안심하고 아이에게 영상 선택 주도권을 주기보다는 엄마와 함께 영상을 시청하면서 영상에 대해 이야기도 하고  영어 영상의 재미도 느껴야 해요. 
 
 

 
2. 자극적인 영상 절대 금지!! 순한 맛 영상부터 차근차근 노출하기
 아이 연령에 맞는 영상부터 조금씩 노출하길 권장합니다. 클로이에게는 만2세 이전에는 영상 노출을 최대한 자제했어요. 만 2세 이전 과도한 영상 노출은 사회성발달을 저해한다고 하네요. 사회성발달은 언어발달과 함께 서로 영향을 주고 받으며 발달해요. 그리고 클로이는 한국 나이 5살까지 동요, 챈트 등 노래 영상만 노출했어요. 아이에게 앞서서 자극적인 영상 보여주지 말고 천천히  차근차근 길들이세요. 자극적인 영상에 맛을 들이면  엄마가 원하는 영상을 다시는 안 보려고 할꺼에요. 
 

 
 
3. 발달에 맞지 않는 영상, 효과음만 있는 영상, 한국어 영상, 화면전환 빠른 영상 금지
저는 영상시청 할때  발달에 맞지 않는 영상, 효과음만 있는 영상한국어 영상화면전환 빠른 영상 이렇게 4가지에 해당하는 영상은 철저히 배제했어요. 영어 영상이라도 음성은 없고 효과음이 난무하는 영상은 배제했어요. 화면전환이 빠른 영상은 뇌 발달은 저해해요. 이와 관련하여 일본에서 뇌전증이 발생한 사례가 있어요.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 발달과 맞춰서 제시 했어요. 
 

 
4. 엄마, 아빠 폰 주는 행위 금지하고 자녀용 패드와 TV로만 시청하기
미디어기기의 사용을 철저히 통제하세요. 자녀에게 사용결정권 넘기지 마세요. 클로이의 영상시청은 오로지 패드와 TV로만 했어요. 패드는 영상 앱, 유튜브 키즈앱만 누를 수 있게 하고 다른 기능은 모두 차단했어요. 저희집 TV는 방송이 나오지 않아요. USB만 꽂아서 볼 수 있게 설정했어요. 아이가 봐야 할 영상만 USB에 담아서 부모가 선택한 영상만 보게 했어요.
 
 

 
5. 부모가 사전에 영상 검색하고 시청하여 영상 선별하기
위에 설명한 듯이 진행하려면 부모가 사전에 영상을 검색하고 시청하여 선별작업을 꾸준히 해야 해요. 아이에게 노출할 영상을 좋은 영상들을 최대한 확보해야 해요. 부모가 제시하는 영상을 아이가 거부할 수 있어요.(사실 아이가 자라면서 ) 그럼 다른 영상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들어야 해요. 가장 중요한 점은 부모가 강제적으로 영상을 주는 게 아니라 통제된 환경 내에서 아이가 스스로 선택해야 해요. 아이의 취향을 잘 파악하는 게 가장 중요해요.
 
 

 
6. 유튜브, 넷플릭스는 유료로 구독하길 추천해요.
두 개 계정을 유료 구독하면 한 달 2만 원대 에요. 학습지나 한 달 학원비에 비하면 아주 저렴한 가격이죠. 그리고 아이 영어환경을 설정할 수 있는 부분은 무료보다 유로상품을 이용하길 추천해요. 클로이가 보는 영상플레이어를 유료결제하여 사용했어요. 중간중간에 나오는 광고들이 제가 볼때는 영상이 아이의 시선을 확 끌어당기는 자극적인 영상이라고 생각했어요. 영상 보는데 흐름도 끊어지구요. 
 


7. 아이의 관심사에 관한 영상을 제시해보세요. 
 
 예를 들어 아이마다 좋아하는 관심사가 있잖아요. 남자아이 같은 경우는 공룡, 자동차, 축구등등, 여자아이는 공주, 인형 , 크래프트 , 베이킹 등등 아이의 관심사가 있는 분야가 분명 있을 꺼에요. 관련된 영상을 엄마가 유튜브나 넷플릭스에서 먼저 찾아보고 아이에게 살며시 추천해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생각해요. 클로이의 경우에는 베이킹과 크래프트를 좋아해서 엄마 아빠가 먼저 넷플릭스에서 영상을 검색해보고 아이와 함께 첫번째 두번째는 재미있게 시청을 다같이 하고, 나서 아이에게 주도권을 주면서 추천해준 프로그램 내에서 좋아하는 에피소드를 고르게 해서 보게 하는 방식으로 영상을 시청하고 있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