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표 공부

초1 수학 루틴 후기(소마셈, 수학익힘, 루크)

아몬드봉봉의 이야기 2024. 1. 11. 11:56
반응형

예비 초등학생을 앞두었을때 제가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수학 이였어요. 국어-  꾸준한 책읽기, 영어- 영상시청, 호두 잉글리쉬, 에픽등 어느정도 이미 하고 있는 루틴이 이미 잘 자리 잡고 는데, 수학은 딱히 이렇다할 방향 설정을 잘 못하겠더라구요.  사실 8살 아이들에게 사고력 수학을 진행하는 것도 어려울듯해서 "반복적으로 연산 훈련" 하기로 방향을 정하고 진행했어요. 


1. 루크 

https://pt27288.tistory.com/1879

루크는 클로이 유치원에서 진행했던 수학 훈련인데, 금요일에  한번씩 집으로도 가져와서 엄마와 함께 일주일 동안 했던 루크를 복습했어요.  중고나라에서 검색 후 구입해서 유치원 졸업 후에도 이어서 끝까지 했어요. 하루에 루크책 반권씩 마스터 하면서 천천히 숫자를 눈에 익히고 시각화 하는 훈련과 집중, 엉덩이 무겁게 앉아 있는 끈기 까지 덤으로 길렀어요. 

루크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위에 첨부한 포스팅을 참조하세요. 

 

 

2. 수학익힘

 1학년에 입학하고 수학과목이 가장 어렵다고 말하더라구요. 인터넷으로 검색하니 "수학익힘" 교과서를 판매하고 있어서 집에서 복습할 용도로 한권더 구입했어요. 하교 하고 그날 배운 수학익힘을 그대로 복습하면서 한번더 풀어보면서 문제해결 능력을 다져갔어요. 

 

 

3. 소마샘  (협찬X, 내돈내산 리뷰)

이미 초등 엄마들 사이에서는 유명한 교재 !! 클로이는 눈높이나 패드로 진행하는 학습지를 하지 않기 때문에 소마샘 같은 반복되는 수학 연산 문제집을 단계별로 쭉 풀게 하고 싶었어요. 

 

 

소마샘은 K, P, A, B,C, D 단계 이고 클로이는 P 단계 (7세, 초등1학년)부터 시작했어요.  P 단계는 8권으로 구성되어 있고 하루에 2-3 장 정도 주말에 여행 가는 경우를 제외 하고 꾸준히 진행했어요. 참고로 사고력 수학 팩토슐레는 레벨 1-5세, 2-6세, 3-7세에 시작해요.

 

 

반복적으로 수연산을 하는 방법을 알려주는데, 처음에는 엄마가 설명을 하면서 개념을 잡아줬구요. 예를 들어 덧샘 같은 경우는 10의 자리수에서 10이 넘어가면 어떻게 계산을 해야 하는지 차근차근 설명을 해주고 반복적으로 문제를 풀게 해서 아이 스스로 개념을 익히도록 도와줬어요. 날마다 꾸준히 조금씩 하니 클로리도 10의 자리수에 적응을 많이 한듯해요. 

 

"팩토슐레"가 사고력 수학 문제집이고 "소마셈"은 연산문제집이에요. 제 견해로는 사고력은 책읽기로 키워나가야 한다고 생각해서 초등 저학년 수학은 "소마셈"으로 연산훈련을 중점적으로 했어요. 저는 사고력 수학이나 원리를 아는 수학도 기본적인 연산이 잘 되어야 한다고 생각해서 꾸준한 연산 훈련으로 기초를 다졌어요. 예비 초등을 둔 부모님께서는 참고 하시길 바래요. 

반응형